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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브레이크 제어기의 ASW, BSW, MCU 계층 구조 완전 정리

자동차의 제어기는 단일 계층이 아니라, 서로 다른 기능과 책임을 가진 여러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브레이크 시스템을 예시로, ASW, BSW(MCAL 포함), MCU(HW Element)로 나눠 각각의 역할과 연결 구조, 설계 및 기능안전 매핑을 정리해 보겠습니다.2. 전체 아키텍처 구조[ ASW Layer ] ↓ 기능 판단 및 제어 요청[ BSW Layer (MCAL 포함) ] ↓ API 제공, 하드웨어 접근 추상화[ MCU Layer (HW Element, 예: TC387) ] WDT, SMU, ECC, GTM 등 하드웨어 기능3. 각 계층에서의 브레이크 시스템 역할계층역할브레이크 시스템 예시ASW제어 알고리즘, 판단 수행ABS 동작 판단, 제동력 계산, 슬립율 분석BS..

Automotive Study 2025.04.17

테슬라는 ISO 26262, ISO 21434, ISO 21448를 준수할까? 기능안전, 사이버보안, SOTIF에 대해

기능안전, 사이버보안, SOTIF까지 자율주행차에 필수적인 3대 표준테슬라는 전기차 혁신과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하지만 차량의 안전과 보안은 기술력만큼이나 중요한 기준이죠.그렇다면 테슬라는 ISO 26262, ISO/SAE 21434, ISO 21448(SOTIF) 같은 국제 표준을 얼마나 잘 준수하고 있을까요?1. ISO 26262: 기능안전 표준ISO 26262는 전기전자 시스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고장(Failure)을 예방하기 위한 국제 표준입니다.차량 내 시스템의 위험을 ASIL(A~D) 등급으로 분류설계 → 구현 → 검증 → 유지보수에 이르는 전체 안전 프로세스 정의ADAS 및 자율주행 시스템에는 높은 수준의 기능안전 확보 필요테슬라는 이 표준에 대한 공식 인증..

Mobility News 2025.04.17